“80조 금융지원” 자영업자·소상공인 대상 조건 및 지급 시기는?

1070

“80조 금융지원” 자영업자·소상공인 대상 조건 및 지급 시기는?

사진=국민일보

금융위원회는 이달 24일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은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에게 80조원 규모의 금융지원을 시행하겠다고 밝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출처=금융위원회

특히 대출 상환 여력이 있는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에게 연 40조원에 해당하는 정책자금을 우선 공급하겠다는 입장이다.

사진=금융위원회

개개인의 금융 및 영업상황에 맞는 맞춤형 종합 지원방안인만큼 지원 방안 및 조건, 지급 시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80조 지원 방안

출처=금융위원회

자영업자·소상공인 대상 금융지원 방안은 크게 총 3가지로 “정책자금 공급” “저금리 대환” “새출발기금”이 있다.

출처=금융위원회

유동성 및 경쟁력 자금수요를 위한 정책자금 공급에는 41.2조원이 지원되며, 모두 유동성 지원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출처=금융위원회

저금리 대환의 경우 고금리 부담을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8.5조원이 지원되며, 1조원 규모로 고정금리 특별 지원을 추진한다.

영세 소상공인 전용 해내리 대출을 기존 4조원에서 7조원으로 높이고, 공정금리 대출 1%p의 금리우대 시행, 신용도 정상화 등을 시행할 계획이다.

출처=금융위원회

상환애로에 따른 새출발기금에는 약 30조원이 지원되며, 창업 및 사업확장, 설비투자를 위한 신규 자금등에 대한 보증비로 지원이 시행될 예정이다.

대상 조건

24일 발표된 자영업자·소상공인에 대한 맞춤형 금융지원 방안 대상 조건은 매출액 50억원 이하인 이들이다.

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로 매출이 감소한 소기업의 경우에도 매출액이 50억원 이하라면 참여가 가능하다.

지급 시기

지급 시기는 각 지원 방안 별로 상이하다. 코로나19 특례보증 등 각종 금융지원 자금은 오는 7월 25일부터 시행된다고 하며

고신용자 대출 제도 개편 및 소상공인 대출 금리 우대, 비대면 프로그램 등은 다음 달인 8월 8일부터 시행된다.

즉, 오는 7월은 상환 능력이 있는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금융 지원을 지급하며 내달 8일은 채무가 많은 사람들을 위한 지원이 확정될 예정이다.

출처=금융위원회

관련해서 “맞춤형 금융지원에 대한 상담과 신청·접수”는 기업은행과 신보 홈페이지, 스마트폰 어플 및 전국 영업점, 콜센터를 통해 유선 또는 방문해 진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