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전 ‘이 음식’ 절대 먹지 마세요! 먹고 자면 독이 됩니다 (김순렬 원장 3부)

204

좋은 수면을 위해 피해야 하는 음식은 무엇인가요?

숙면에 해롭다는 대표적인 음식 3가지를 말하면 OOO가 해당돼요.

잠을 잘 자지 못하면 심장 질환 등 혈액순환 문제가 발생하고, 뇌 신경도 활성화되지 못해 우울증 및 치매로 이어질 수 있어요.

잠 자는 동안 몸은 수리하고 노폐물 제거 등의 역할을 해요.

이러한 기능을 방해하는 음식은 피하고, 본격적인 수면 전 야식 대신 저녁식사를 권장해요.

밥 대신 야식으로 섭취한 음식은 혈당 수치를 높여 도파민 분비를 유발하고 이로 인해 뇌 신경이 흥분하면서 멜라토닌 분비량이 줄어들어 수면에 지장을 줄 수도 있어요.

그래서, 좋은 수면을 위해 이해하고, 숙면 유도에 적합한 식습관을 형성하는 것이 필요해요.

야식 줄이기의 효과?

점심을 든든하게 먹고 저녁은 적게 먹는 것이 좋아요.

밤동안 소화관이 보장되고 공복운동을 통해 노폐물 제거가 증가하며 다이어트를 할 수 있어요.

야식은 소화기능을 저해시키며 뇌 기능 저하의 원인이 되므로 자기 전에 먹으면 안돼요.

불면증 환자는 야식 성분인 카페인, 티라민, 당분을 줄여야해요.

뇌는 낮이나 밤을 가리지 않고 똑같은 에너지를 소모하지만, 잠자는 동안 뇌가 재조합하고 기억을 재분배하며 학습한 것을 재배열해요.

따라서 야식을 줄이면 뇌 신경 활성화 효과로 기억력과 학습능력이 개선될 수 있어요.

피로회복과 체중감소, 인지기능 개선과 같은 건 자는 동안의 몸 상태가 큰 영향을 미친다는 걸 유의해야해요.

잠을 방해하는 음식 종류는?

아침에 커피를 마시는 것도 잠에 영향을 줘요.

특히 티라민이 있는 발효식품, 치즈, 약물(우울증 치료제, 파킨슨병 치료제 등), 당분, 염분 등이 수면에 방해돼요.

이러한 음식을 섭취하면 뇌신경이 자극되며 노폐물 정화에도 방해돼요.

따라서 이러한 음식을 섭취하는 습관이 있다면 끊는 것이 좋아요.

숙면 촉진을 위한 효과적인 방법은?

대추차, 식초 등의 음식을 추천해요.

명상, 운동을 하면 뇌의 활동이 활성화 되어 숙면을 촉진시킬 수 있답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불면증은 환경만 개선하면 정상으로 돌아올 가능성이 높은 반면, 노인성 불면증은 뇌력이 약해져 치료하기 어려워요.

뇌력이 약해진 채로 약물에만 의존하게 되면 오히려 뇌력이 더 약해질 수 있기 때문에, 보완과 관리가 중요한 거 같아요.

운동의 효과와 함께 하는 반신욕과 스트레칭

운동을 열심히 하면 불변증 극복에도 도움이 되요.

운동 후 스트레칭하면, 피로해도 아픈 부위를 완화하고 잠의 질을 높일 수 있어요.

반신욕으로 온몸에 피를 구석구석 보낼 수 있고, 뇌신경 구석구석에 있는 노폐물을 제거할 수 있어요.

매일 하지 않아도 2~3일에 한 번씩 시도해보세요.

운동 후 스트레칭을 하면 몸이 이완되어 통증이 줄어들면서 잠에 잘 들 수 있어요.

스트레칭을 한 만큼,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해요.

통증이나 불편한 부위가 있다면 해당 부위를 중심으로 스트레칭해 볼 것이 좋겠죠.

폼롤러 스트레칭과 수면 습관의 중요성에 대해서

👉 폼롤러 스트레칭은 골반, 척추에 있는 근육들을 마사지해 근육 이완을 시켜줘서 건강에 도움이 돼요.

다리에 피가 잘 안 통하는 ‘하지 불안 증후군’ 증상이 있다면 폼롤러 스트레칭으로 다리 불편함을 완화해 수면에 도움을 얻을 수 있어요.

밤 늦게까지 TV 시청 습관은 수면 사이클을 방해해 수면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수면 시간을 루틴으로 유지하는 것이 좋아요.

폼롤러 스트레칭과 수면 습관 조정은 건강한 생활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에요.

폼롤러와 TV 시청 방법만 바꾸어도 깊은 수면을 취할 수 있으니 꼭 한번 시도해보길 권해요.

잠의 중요성과 영향

TV 시청, 음악, 책 읽기는 잠을 도와주는 반면, 게임이나 스마트폰 사용은 신경을 흥분시켜 잠 자는데 도움이 되지 않아요.

잠은 우리 몸의 노폐물 제거, 염증 제거, 면역력 증강 등에 큰 역할을 한답니다.

몸이 가벼워지고, 정신이 맑아지는 것은 물론 노화 방지에도 좋으며, 건강을 해치는 지름길은 잠을 희생하는 것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