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도 이기지 못했던 인공지능에게 복수해준 한국인 TOP3

1230

TOP 3 송병구

2017년, 전 세계 스타크래프트 인공지능 1위 ‘ZZZK봇’, 2위 ‘TSCMOO’등과 프로게이머 ‘송병구’선수가 맞대결을 펼치게 됩니다.

화려한 질럿 컨트롤을 보여주며 5분 만에 2위 ‘TSCMOO’를 격파하는 송병구 선수!

1위 ‘ZZZK봇’의 회심의 4드론까지 안정적으로 막아내며 또다시 5분 만에 승리를 따냈죠.

그리고 2년 후, 구글 딥마인드가 개발한 인공지능 ‘알파스타’는 프로게이머를 상대로 10대1의 승리를 거두는데요.

비록 전술은 단순하지만, 인간은 절대 따라 할수없는 정교한 컨트롤로 이를 극복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죠.

이후 구글 측에서는 ‘전략전술이 아닌 컨트롤을 강화하는 방향으로만 AI가 발전하고 있다’며 어느 순간 알파스타의 개발을 그만두고 말았는데요.

결국 송병구 선수는 인공지능에게 압승을 거둔 마지막 프로게이머로 남게 되었다고 합니다.

TOP 2 한성호

미 국방부는 인공지능 조종사를 무인기에 탑재하려 했는데요.

미국은 인공지능 ‘팰코’ 의 성능을 알아보기 위해 현역 비행교관과의 모의 공중전을 주최했죠.

결과는 충격적이었습니다. 가장 뛰어난 조종사인 이른바 ‘탑건’이 인공지능 조종사에게 패배한 것이었죠!

이번에는 2년 연속 비행시뮬레이션 게임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했던 ‘한성호’ 선수와 맞붙게 되었는데요.

놀랍게도 팰코의 뒤를 잡고 격추하는 데 성공하는 한성호 선수! 탑건조차 승리하지 못했던 인공지능을 한국 게이머가 잡아내고 만 것!

인공지능 개발진은 “한성호 선수는 AI에게는 없는 사람의 적응력과 실시간 학습 능력을 보여줬다”라며 놀라움을 숨기지 못했죠.

누구도 이길수 없을 것 같아 보였던 인공지능에게 승리를 따낸 모습을 보면 오버워치의 ‘디바’가 한국인인 이유가 납득이 가네요!

TOP 1 이세돌

2015년, 구글에서 개발한 알파고가 바둑계에 혜성처럼 등장하며 프로기사들을 다 꺾어나갔습니다.

다음 상대로 이세돌 9단을 지목하게 되는데요. 역시나 일까요? 펼쳐진 경기내용은 충격 그 자체였습니다.

이세돌 9단이 무려 세 번이나 연달아 패배하고 만 것! 모두 절망에 빠져있을 때, 이세돌 9단은 홀로 무엇인가를 깨닫고 있었습니다.

해설자들이 ‘이건 알파고의 실수인가요..?’ 라고 말하며 알파고가 두는 수를 이해하지 못하고 있을때,

이세돌 9단만은 알파고의 진의를 눈치챈 것처럼 크게 동요했던 건데요.

그리고 이어지는 4국, 이세돌 9단은 지금까지도 회자되는 ‘신의 한 수’를 착수하죠.

무려 0.007%의 확률을 뚫은 이세돌 9단의 수에 당황하며 악수를 연발하던 알파고는 승률이 18%까지 떨어지자 기권을 선언합니다.

어찌보면 마지막으로 인공지능에게 승리한 인물이 될 수도 있을 이세돌 9단. 지금 봐도 정말 소름 돋는 수인 것 같습니다.

“원작자의 동의하에 가공 및 발행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