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축구 최대위기! “선수단 불화, 생각보다 심각한 일입니다”

155

프랑스 대표팀의 불화와 아네엘카 선수 사례

책임자는 어떤 방식으로든 책임을 져야 돼요.

프랑스 대표팀 선수들 간의 불화와 아네엘카 선수의 욕설 사태가 그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2010년 남아공 월드컵 때, 포커 선수 그루키프와 충돌한 후 아네엘카 선수가 처음으로 불화의 씨앗을 뿌리게 됐죠.

불화는 아네엘카가 감독인 도메네크에게 욕설을 퍼붓는 사건까지 확산돼, 언론 보도로 난리가 났어요.

비슷한 상황에서 지혜롭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과거의 역사에서 배울 수 있다는 것도 이 사례에서 배울 수 있습니다.

프랑스 축구 대표팀이 불화를 겪은 이유는?

도메네크 감독의 결정으로 아네엘카가 대표팀에서 퇴출되었어요.

이로 인해 프랑스 축구 대표팀 선수단 전체가 훈련을 거부하며, 장로이 발랑탱 대표팀 단장이 사의를 표명했죠.

프랑스 은행은 대표팀을 스폰했지만 이 문제로 TV 광고를 중단시켰고, 다음으로 대선을 앞두고 있던 프랑스 대통령인 사르코지가 대표팀 내 심각한 문제 발생 여부를 조사하라는 명령을 내렸어요.

그러나 피파가 이에 경고를 하면서 정부는 축구협회 일에 관여하지 말아 당부할 정도로 분규가 심해졌어요.

도메네크 감독과 에스칼렛트 축구협회장은 국회 청문회에 출석하며 경질과 사의를 선언하게 되었어요.

프랑스 축구팀 내 불화의 뿌리 문제는?

프랑스 축구팀 내 불화 문제로 인해, 감독에게 책임이 돌아갔어요.

프랑스는 다른 나라들에 비해 자유를 중요시하는 나라인데, 선수들 간 다툼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이었죠.

감독은 각자 다른 생각을 가진 선수들을 하나로 합치는 일을 하는데, 이를 제대로 하지 못해 불화가 생긴 것이에요.

감독은 규율이 없는 방식으로 선수들 사이에 갈등이 생겨 리더십 문제라는 결론을 이끌었어요.

이로부터 경질 사유가 될 수 있다고 해요.

축구팀 내부 일은 외부에 알리면 안되는 이유는?

프랑스 축구 감독의 사례를 예로 들며, 팀 내부 일은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외부에 알리면 팀 분위기를 망치게 됩니다.

유명 감독인 허거슨과 클롭 감독이 맨유와 리버풀 팀에서 이런 원칙을 따르며, 팀 내부 일은 쥐어 안고 있다는 것을 알려줌으로써 인정받았어요.

하지만 한국 축구협회는 손흥민과 이강인의 싸움을 인정하며, 이로 인해 클린스만 감독은 경기력에 안 좋은 영향을 줬다고 발언하면서

팀 분위기 훼손으로 이어지는 일이 발생한다고 비판받았어요.

대한민국 축구팀의 현재 상황은?

대한민국 축구협회의 부실한 행정과 클린스만 감독의 부족한 리더십으로 인해, 선수단 불화 관련 문제로 해외 언론에 비판을 받고 있어요.

프랑스 축구팀의 선수단 불화가 국가적인 차원의 사안이었듯이, 대표팀은 국가 이미지 형성에 중요해요.

대한축구협회는 국민 세금으로 운영되며, 스포츠토토와 국민체육진흥기금 등의 수익을 기반으로 예산을 조성하고 있어요.

그러한 문제들이 대한민국의 명예를 훼손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합니다.

정몽규 회장의 결정은 대단한 무게감과 중요성을 가지고 있어서 신중히 고려되어야 합니다.

프랑스 축구 성공의 배경은?

프랑스 축구에서 축구협회장이 사퇴한 뒤, 조직의 분위기와 시스템을 개선하며 초반에는 월드컵에서 우승을 차지하고, 4년 뒤에는 준우승을 달성했어요.

에스칼렛트 회장은 사퇴를 결심하고, 조직의 분위기와 경각심을 변화시키기 위해 일주일 동안 가족, 동료, 지인들과 상의한 끝에 책임을 받아들였다.

이로써 프랑스 축구는 새로운 리더와 분위기의 변화로 성공을 이루었고, 8년 뒤 월드컵에서 우승을 차지하였으며 4년 뒤 카타르 월드컵에서 준우승을 달성했어요.

프랑스와 일본의 지도자의 책임감 대응방식은?

2010년에 프랑스가 난리난 상황에서, 만약 회장이 사퇴하지 않았다면 프랑스의 부활은 가능했을까요? 현재의 사태들을 보면서 책임자가 책임을 지는 중요성을 다시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일본 축구협회장이 경기 후 일본의 축구협회장 다시마 고조는 선수들과 기자들이 인터뷰하는 장소인 ‘믹스트 존’에서 인터뷰를 하며 팬들에게 직접 고개를 숙였다는 것과 비교하여, 프랑스와 대조적으로 정몽규 회장은 아무 말도 없으며 책임을 지지 않고 있다는 것입니다.

책임자는 어떤 방식으로든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이 우리가 아는 상식이죠.

출처 – 유튜버 ‘김진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