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5 유통기한

마트에서 장을 볼 때 언제나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유통기한’인데요! 상한 음식을 먹고 배탈이 나는 것을 방지하는 고마운 숫자들이지만, 2023년부터 완전히 사라진다고 하죠.

23년도부터는 판매 가능 기간인 ‘유통기한’ 대신 소비자가 실제로 음식을 섭취할 수 있는 기간인 ‘소비기한’이 표기된다고 합니다.

원래 유통기한은 말그대로 제품을 ‘유통’할 수 있는 기한이기 때문에 제품이 상하는 기간보다는 짧게 책정한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유통기한을 섭취 가능 기간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아, 먹을 수 있음에도 폐기처분해 막대한 음식물 쓰레기가 나온다는 문제점이 있었죠.

이렇게 버려지는 음식물 쓰레기를 처리하는 비용만해도 무려 한해 평균 1조 5400원이라고 하니 이번 기회에 개선되었으면 좋겠네요!

TOP4 체크무늬 교복

2023년 학교에 들어오는 신입생들은 더이상 체크무늬 교복을 입을 수가 없다고 합니다.

버버리가 “한국 교복의 체크무늬 교복이 자사의 체크무늬를 배낀 것 아니냐”며 소송을 걸어온 탓인데요.

가로세로 세개의 선이 교차되는 버버리 특유의 체크무늬는 버버리가 직접 개발한 것이기 때문에 상표권으로 보호받고 있죠.

그렇기 때문에 법원에서도 버버리의 손을 들어 주었고, 버버리 체크를 베낀 교복들은 전부 교체하도록 지시한 것이라고 하네요!

TOP3 대학입학금

신입생이 등록금과 함께 대학에 납부하는 ‘입학금’은 평균 ‘77만원’으로 만만치 않은 금액인데요.

적지 않은 돈임에도, 정작 어디에 쓰이는지 제대로 밝혀지지 않다보니 출처 사용 의혹이 제기되는건 당연했죠. 이렇게 입학금의 사용처에 대한 논란이 거세지자, 결국 정부에서는 칼을 뽑아 들었습니다.

국립대는 2018년부터 모든 입학금을 전면 폐지했고, 올해에는 사립대의 58.4%가 입학금을 폐지했죠. 대학 입학금 납부의 법적 근거를 삭제해 법률적인 부분도 해결해 내년 2023년이면 모든 대학에서 입학금을 찾아볼 수 없을 것이라 하네요!

TOP2 무보험 오토바이

중앙선 침범, 신호위반, 인도 위를 질주하기 까지 곡예수준의 오토바이들을 보면서 아찔했던 경험 다들 있으시죠?

그런데 더 충격적인 것은 이런 오토바이중에서 책임보험을 들지않은 오토바이가 많고, 그 수치가 절반이 넘는다는 것인데요.

이 때문에 오토바이로 인한 피해를 입은 사람들까지 제대로 된 보상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기까지 했다고 하죠.

이에 정부에서는 2023년부터 무보험 차량들의 등록이 아예 말소되는 법을 제정해 시행한다는 소식을 발표했습니다.

모든 오토바이들은 의무적으로 보험에 가입해야 하며, 체계적인 등록을 통해 오토바이를 더 꼼꼼하게 관리할 수 있게 된다고 하네요!

TOP1 인터넷 익스플로러

속도도 느리고 보안의 취약하다는 점 등을 이유로 지난 6월부터 마이크로 소프트 사에서 아예 지원을 중단한 ‘인터넷 익스플로러’!

이제는 2023년 8월부터, 일반인이 사용하는 모든 윈도우 체제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공식 지원하지 않게 되어 퇴출된다고 합니다.

이에 대부분의 민간 웹사이트들은 익스플로러 종료 관련 대응을 마친 상태였지만 공공기관 사이트들만큼은 유독 미온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웹사이트를 개선하는 대신 ‘다른 브라우저의 IE 모드’를 통해 접속하라고 권유하는 등 무책임한 태도를 보여주고 있는 실정이었다고 하죠. 하지만 이제는 국민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해야하는 공공기관 사이트인 만큼, 확실한 개선이 필요한 시점인 것 같네요!

“원작자의 동의하에 가공 및 발행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