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가 1등!” 스페인 경연프로에 등장한 한식에 전세계 열광

1315

“김치가 1등!” 스페인 경연프로에 등장한 한식에 전세계 열광

출처 : BBC

영국 BBC에서 처음 시작한 MasterChef 요리 경연 프로그램이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출처 : 이데일리

마스터 셰프는 우리나라에서도 방영된 적 있는 요리 경연 프로그램이죠. 요리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이 참가해서 요리 경연을 펼치는 프로그램인데요.

출처 : Fox TV

영국에서만 제작되는 컨텐츠가 아니라 미국, 호주, 중국, 남아프리카, 캐나다에서 진행될 정도로 인기있는 수출 컨텐츠였습니다.

출처 : 유튜브 채널

스페인에서도 이렇게 인기있는 마스터 셰프 컨텐츠를 수입해온 것인데요. 스페인 국민들이 모두 다 주목할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었습니다.

출처 : 유튜브 채널

그런데 이 스페인 편에서 김치가 등장해 화제가 되었죠. 동양권 참가자들이 거의 없는 스페인 편에서는 매우 생소한 소재였습니다.

출처 : 유튜브 채널

심지어 심사위원도 전부 다 서양인으로, 김치 요리에 익숙한 한국인으로 보이는 인물도 없었습니다.

출처 : 유튜브 채널

하지만 스페인에서는 요리 경연으로 쓰일 요리 재료로 ‘김치’를 택한 것인데요. 놀랍게도 김치를 파오차이로 발음한 심사위원이 없어서 화제가 되었습니다.

출처 : JTBC뉴스

한국 문화가 전세계에서 주목받으며 큰 사랑을 받기 시작하자, 김치에 관심없었던 중국이 갑자기 파오차이를 두고 김치라고 일컫기 시작했습니다.

출처 : 추자현 샤오홍슈

때문에 한국인 연예인이나 인플루언서도 중국의 인기와 자본을 얻기 위해 김치를 파오차이라고 표현하는 사고도 많이 있었는데요.

출처 : 유튜브 채널

하지만 마스터셰프 스페인 심사위원들은 정확히 ‘김치’라고 발음하며 ‘콜 코레아나’ 또한 언급했습니다.

출처 : 123RF

스페인에서는 배추를 ‘콜 치나’ 즉, 중국 양배추라고 불렀습니다. 스페인으로 넘어온 중국 이민자가 양배추를 중국에서 만들어냈다고 거짓 소문을 퍼뜨려 이름까지 바꿔놓은 것인데요.

출처 : 유튜브 채널

조르디 심사위원이 이를 정정하며 ‘콜 치나(중국 양배추)’가 아니라 ‘콜 코레아나(한국 양배추)’라고 강조하였습니다.

출처 : Freepik, 뚜레쥬르

게다가 조르디는 ”김치는 스페인 식당에서 자주 만나볼 수 있는 수준”이라며 김치 마요네즈와 김치 크로켓을 언급하기도 하였습니다.

출처 : 유튜브 채널

이렇게 심사위원이 김치를 한국 음식이라고 정정할 만큼 스페인 내에서 한국 문화에 대해 잘 알려져 있는 것처럼 보였는데요.

출처 : 유튜브 채널

게다가 참가자들은 김치가 익숙하다는 듯 한국인들이 많이 요리하는 방식으로 김치를 다루기도 하였습니다. 김치를 볶거나 다른 요리에 섞는 방식으로 퓨전 음식을 창조해냈죠.

출처 : 유튜브 채널

한국과 스페인 음식을 퓨전한 ‘김치롤’이 우승을 했다는 소식에, 대부분의 네티즌들이 ”우리나라 문화와 음식에 관심 가져줘서 기분 좋다”, ”정확히 김치라고 표현해줘서 너무 고맙다”와 같은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