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역사상 최고 신기록 세워버린 한국 연예인 TOP3

2403

전세계가 함께 즐기는 플랫폼 유튜브! 유튜브의 전체 조회수 1위 영상이 바로 한국 영상이라는 것 알고 계셨나요? 바로!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핑크퐁 채널의 상어가족이 그 주인공인데요. 구독자가 5천만명에 달하는 핑크퐁 채널은 한국 교육 회사인 스마트스터디가 운영중이라고 하죠.

87억뷰라는 대기록을 가진 상어가족만큼이나 유튜브에서 대단한 기록들을 세운 한국 연예인들이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유튜브 역사상 최고 신기록 세워버린 한국 연예인 TOP 3>에 대해 알아볼게요!

3위 제니

블랙핑크에서 메인래퍼와 리드보컬을 맡고 있는 제니. ‘인간 샤넬’이라는 별명이 붙을 정도로 고급스러운 외모와 예능에서 보여주었던 톡톡튀는 매력 덕분에 많은 사람의 사랑을 받고 있는 연예인인데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큰 사랑을 받고 있죠.

그런 인기를 증명이라도 하듯, 제니가 유튜브채널을 개설하자마자 대기록을 달성했습니다. 바로, 전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100만 구독자를 달성한 것!

2021년 1월 16일 본인의 생일을 맞이한 기념으로 제니는 Jennierubyjane Official이라는 자신의 채널을 개설하는데요. 첫 영상을 올린지 약 7시간 ~11시간만에 100만 구독자를 달성하는 기염을 토했다고 하죠.


너무나 빠르게 100만 구독자를 달성하는 바람에 정확하게 몇 시간만에 달성했는지도 의견이 분분할 정도라고 합니다. 세계에서 가장 구독자가 많은 퓨디파이의 부캐가 약 24시간 만에 100만 구독자를 달성한 것이 이전기록이었다고 하니, 제니의 세계적인 인기가 새삼 실감이 되시나요?

제니의 대기록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데요. 솔로곡 solo로 유튜브 조회수가 무려 6억뷰를 돌파하기도 하고, 2020년 발표한 제니가 속한 그룹. 블랙핑크의 신곡 ‘How you like that’이 공개 되었을 당시에는 24시간 동안 가장 많이 본 유튜브 영상, 24시간 동안 가장 많이 본 유튜브 뮤직비디오 유튜브 영상 첫 상영 최다 시청자 등 5개의 신기록을 달성하기도 했었죠.


블랙핑크는 그 외에도, 스포티파이에서 가장 많은 팔로워를 가진 걸그룹이자 유튜브 아티스트 채널 구독자 수 2위로, 1위인 저스틴 비버를 바짝 추격하고 있는데요. 해외의 영향력있는 각종 매체들로부터 세계최고의 걸그룹이라는 찬사를 받고 있는 제니와 블랙핑크가 올해에는 어떤 기록을 더 세울 수 있을지 기대가 되네요~

2위 BTS

제2의 비틀즈, 걸어다니는 대기업, BTS 보유국 등의 온갖 찬사를 받으며 세계에서 가장 잘 나가는 보이그룹 중 하나인 BTS! 최근 2년 동안 유튜브는 말 그대로 BTS를 위한 플랫폼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2020년 발매한 디지털 싱글 dynamite가 앞서 소개했던 블랙핑크의 기록들을 갈아치우기 시작하며 그 서막을 알리는데요. 세계최초로 24시간이 지나기 전에 1억 뷰를 달성하며 BTS의 위엄을 전 세계에 알리기 시작하죠.


그것만으로도 충분한 성공이라고 할만한데, 2021년 5월 21발매한 butter가 다시 한 번 모든 기록을 경신합니다. 공개한지 13분 만에 천만 뷰를 달성한 butter는, 20시간 56분만에 1억 뷰를 달성하며 다시 한번 세계신기록을 세우게 되죠.

dynamite가 2위로 밀리게 되면서, 최단 기간 1억 뷰 달성 1위 2위가 모두 BTS의 것인 셈인데요. 여기서 그치지 않고 최단기간에 2억뷰 돌파기록까지 차지하는것도 모자라, 영상 시사회 최다 시청자 수, 24시간 내 최다 시청 뮤직비디오, 공개 직후 좋아요 수 등 butter로 세계기록을 달성한 것만해도 무려 9가지!


말 그대로 유튜브에 그 족적을 깊게 남긴 것이죠. 공개된지 2주밖에 안된 것을 감안하면, 아직도 butter가 새롭게 세울 기록들은 여기서 멈추지 않을 것 같습니다. 2021년 그래미 어워드에 입성했지만 아쉽게 수상을 놓치고 만 BTS인데요. 이 기세라면 올해에는 드디어 그래미에 당당히 이름을 올릴 수 있을 것 같네요!

1위 싸이

한국은 몰라도 강남은 아는 외국인들이 속출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싸이의 ‘강남 스타일’때문인데요. 말 그대로 전 세계적인 히트를 쳐버린 강남 스타일은 유튜브의 전설이 되어버렸죠.

강남스타일이 깨버린 유튜브의 최초 신기록을 살펴보면, 최초로 게시 100일 내에 5억 뷰 달성. 최초로 추천수 천만 달성. 조회수 10억과 20억을 최초로 돌파 등이 있는데요. 21억 뷰가 넘어가며 조회수가 마이너스로 찍힌 최초이자 최후의 영상이라는 기록을 남기기도 했습니다.


유튜브 측에서는 어떤 동영상도 설마 21억 뷰를 달성할 것이라고 예상도 못했기 때문에 이러한 오류가 발생한 것이라고 해명할 정도로 그 파급력이 어마어마했죠.

오류를 수정한 지금은 마이너스 조회수를 보려고 하면 조회수가 922경을 넘어서야 한다고 하니 명실공히 유튜브 최초이자 최후의 기록이라 볼 수 있겠네요.

특별서비스로 조회수 옆에 말춤을 추는 이미지를 넣어줄 만큼 유튜브의 관심을 받은 강남스타일. 발매한지 9년이 지난 지금도, 역대 최장 기간 조회수 1위의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는데요. 그 기간은 무려 4년 8개월! 1600일이 넘는 기간동안 조회수 1등 자리를 지킨 것입니다.


이런 싸이의 놀라운 기록은 보수적인 빌보드 차트의 기준에 유튜브 성적이 포함되도록 바꾸기도 했죠. 만약 강남스타일에 유튜브 성적이 반영되었다면 빌보드에서도 22주 연속 1위라는 쾌거를 달성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해 아쉽기도 하지만, 이후 K-POP 노래들이 빌보드 차트에 진입하는 데 큰 도움을 주었는데요.

이런 업적을 이뤄낸 강남스타일은, 미국 시장에 K-POP을 침투시킨 트로이의 목마로 비유되기도 합니다. 지금 강남 스타일의 조회수 순위는 9위로 밀려났지만, 다른 한국 가수들이 성공할수록, K-POP내에서의 위상은 떨어지지 않을 것 같네요!


미국 국무부 대변인 모건 오테이거스는 “한류가 미국에 확실히 도래했다.”며 한류의 성공을 인정한 바 있죠. 이렇게 한류가 성공적으로 외국에 정착한 데에는 유튜브에서의 약진도 큰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선조들의 물 들어올 때 노 저으라는 격언에 따라, 이렇게 한류 열풍이라는 물이 들어올 때, 얼른 노를 저어서 한류가 더 멀리 퍼져나갈 수 있으면 좋겠네요!

“원작자의 동의하에 가공 및 발행된 콘텐츠입니다.”